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홀수 해인 올해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 홀수 연도에 태어나신 분들 다 하셨나요? 저처럼 올 해가 다 가도록 못하고 있다가 막차 타려고 하시는 분들도 분명 계실 거라고 봐요. 그래서 그랬나 뒤늦게라도 하려는 분들이 많아서인지 병원이 오전에 잠시 시장 같았어요. 저는 2주 전에 예약을 했었지만 업무 때문에 하는 수없이 2주를 미루고 전날 9시부터 금식을 하고 오늘 오전에 병원에 다녀왔습니다.

     

     

     

    병원에 가시면 아시죠? 문진표를 작성하고 키 몸무게 등의 기본검사부터 해서 X선 촬영,유방암검사,간초음파 그리고 위, 대장 내시경등은 검사방법에 따라 추가금액을 내고 하기도 합니다. 제가 방문한 병원에서는 내시경 할 때 혈액을 채취하기 때문에 잠시 혈액은 미뤄둔 상태였어요.

     

     

     

    혈압 재셨어요? 간호사 선생님의 이 한마디에 저는 아직요 했더니 안내받아서 이동을 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잰 혈압....제발 낮게 나와라 난 안 떨린다... 맞아요. 저는 화이트 가운 증후군이었어요. 집에서는 괜찮은데 병원만 가면 그것도 멀쩡히 있다가 잰다고 하면 그때부터 심장이 벌렁벌렁~오늘은 너무나 오랜만에 병원방문이라 그랬을까요? 혈압계 앞 제 눈앞에 보인 숫자는 165? 아니 이게 무슨 키도 아니고 165라니.. 제가 그동안 병원 다니며 혈압 잰 숫자 중 가장 높은 숫자였어요.

     

     

    10분 뒤에 다시 재고 또 다시 10분 뒤에 다시 측정..조금씩 가라앉고는 있었지만 결국 원장님과 상담을 하게 되었어요. 여러분 혹시 알고 계셨나요? 혈압이 높으면 내시경은 절대 못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짚고 갈 점이 있어요. 원래 혈압이 높으신 분이 혈압약을 꾸준히 복용 중이었다면 내시경 할 수 있습니다. 금식이어도 당일 오전에 혈압약은 먹고 가기 때문입니다. 다시 돌아가보자면 그래서 저는 원장님과 면담을 하게 됩니다.

     

     

    위내시경 검사는 카메라가 장착 되어 있는 부드러운 튜브를 사용하여 식도, 위, 소장을 검사하는 진단 검사로 환자의 건강상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검사가 진행되는 동안 몸속이 별다름 없이 균형을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혈압이 올라가게 되면 출혈이나 부상과 같은 합병증의 위험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검사 전에 혈압이 안전한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을 하고 진행을 하는 이유입니다.

     


    고혈압이 위내시경 검사에 미치는 영향은 혈압이 높으면 혈관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위내시경 검사 시 유연관 삽입은 잠재적으로 위장관 혈관에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출혈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술 중 투여되는 진정제는 고혈압 약물과 상호 작용하여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혈압이 적절하게 조절될 때까지는 위내시경 검사를 연기하거나 일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의사 선생님 권유로 보름뒤에 다시 뵙기로 했답니다. 그 보름동안 저는 가정 혈압을 재야하고 그 기록들을 병원에 갈 때 지참하고 가정 혈압계도 가지고 가야 합니다.

     

     

    여기서 궁금한점이 생깁니다. 올해는 이제 3일이 남은 상태고 내일 하루를 빼면 주말이기 때문에 병원이 쉬는 곳이 많습니다. 그러면 해가 넘어가기 때문에 나라에서 하는 검진은 그럼 못하겠구나 싶었는데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건강보험공단에 전화를 해서 추가 등록을 해달라고 요청을 하면 됩니다.(제가 아까 공단에 전화해서 확인한 겁니다.) 미리 하실 필요는 없고 2024년 1월 2일 이후에 병원에 갈 때 공단에 전화하면 됩니다. 전산상 이관되면서 막상 병원 가면 기다리게 되고 검사 늦어지는 거 아니냐 하니까 바로 된다고 하네요.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

    이벤트 1 / 8

    www.nhis.or.kr

     

    고혈압으로 저처럼 예정된 위내시경 검사를 못받게 된다면 혈압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안정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식습관을 조정하면서 생활 방식을 변화시켜 보고 전반적인 심혈관 건강을 면밀히 관찰해 봐야 합니다. 또 저처럼 화이트가운 증후군 같이 불안이나 스트레스가 있다면 그것 또한 관리하기 위해 심호흡 운동이나 명상과 같은 이완 기술을 배워보세요. 이러한 연습들은 더 나은 혈압 조절에 도움도 주고 성공적인 위내시경 검사를 위해 더 좋은 환경을 만듭니다.

     

     

    가정 혈압계로 체크하면서 특별히 나타난 증상이 있다면 보름 뒤에 병원에 가서 저는 의사선생님한테 알려주려고 합니다.당연히 그래야겠지요. 의료지식이 없는 저로서는 이분만큼 저에게 도움을 주는 분이 없기 때문이라서요.

     


    고혈압과 씨름하는 것은 힘들 수도 있지만 제가 오늘 정말 오랜만에 병원을 다녀온 결과 가까이에 있는 의료진은 우리의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혈압 상승으로 인한 위내시경 검사를 연기하는 것은 당장 못해서 싫은 게 아니라 안전하고 성공적인 시술을 보장하기 위한 최선의 예방 조치입니다. 더 원활한 위내시경 검사를 위해서는 건강이 최우선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저는 오늘 저녁부터 당장 노력을 하려고 합니다. 보름 뒤에 다시 한번 병원 방문 후기를 써볼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함께 보아주시면 좋아요

    2023.12.02 - [분류 전체보기] - 2023 국가건강검진 다 받으셨어요?

     

    2023 국가건강검진 다 받으셨어요?

    병의 조기 발견과 빠른 치료를 위해서는 미리미리 검진받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인도 계속 검진을 안 받고 있다가 느낌이 그 해에는 받고 싶단 강한 생각이 들어 검사를 하게 되

    jinsimeuro.com

     

    반응형